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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 보이는 스타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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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가 7일부터 카페 아메리카노 등 32개 품목의 가격을 300원 인상한다. 13개 품목은 100~200원 인하하고, 10종은 가격을 동결하기로 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3일 “지난해 우유와 원두·인건비·임대료가 가파르게 올랐다”며 “그동안은 인상 요인을 자체적으로 흡수했으나 불가피하게 가격 조정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가격이 오르는 것은 많이 팔리는 품목들이다. 지난 한 해 동안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약 2000만 잔이 팔린 카페 아메리카노를 비롯해 카페 라테(1350만 잔), 캐러멜 마키아토(525만 잔), 카페모카(385만 잔), 그린 티 프라푸치노(210만 잔) 등 판매량 1~5위는 모두 값이 오른다.

인상된 값은 톨 사이즈 기준으로 카페 아메리카노가 3900원, 카페 라테 4400원, 캐러멜 마키아토 5400원이다. 반면에 내리는 것은 ‘라벤더 얼그레이’나 ‘화이트 모카 프라푸치노’처럼 상대적으로 고객들의 주문이 적은 음료가 대부분이다. 동결하는 품목은 에스프레소 콘 파냐, 에스프레소 더블샷, 캐러멜 카페 모카 등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최은미 간사는 “스타벅스가 많이 팔리는 것 위주로 값을 올리고 잘 안 팔리는 제품만 내린 것은 이익을 많이 챙기려는 전형적인 꼼수”라고 말했다.

그는 또 “국내 커피전문점 중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남긴 업체가 앞장서 가격을 올리는 것도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말고 할리스·커피빈·엔제리너스·탐앤탐스 등 국내 주요 커피전문점은 당분간 가격을 올릴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정부의 물가 안정 정책에 협조하는 차원에서 그동안 가격 인상을 자제해 왔던 과자나 음료·조미료 등 식음료 업체들도 이달 들어 본격적인 인상 작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식음료 업체들이 최근 동네 수퍼나 편의점 등과 가격 인상 논의를 시작했다”며 “구매력이 약한 동네 수퍼와 협상을 먼저 한 뒤 대형마트에서도 가격을 인상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